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어바웃타임]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한 공식

by sky_barabara 2024. 3. 26.
반응형

 

영화 <어바웃타임>은 시간여행이라는 독특한 유전적 대물림을 경험하는 아버지와 아들을 통해, 인생의 의미와 가족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그린 아름다운 영화다. 주인공은 시간 여행을 하면서 인연의 소중함과 삶의 여유, 가족과 누리는 유한한 시간에 대한 애틋함을 그리며,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적인 이야기를 풀어낸다.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우리는 수없이 좋은 선택들을 하지만 인생은 예측할 수 없으며, 우리의 선택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아도 우리는 계속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는 뻔하지만 인생에 꼭 필요한 메시지를 전해준다. 이 영화가 끝났을 때, 나에게는 알 수 없는 에너지과 긍정적 마인드, 삶의 순간순간을 소중히 대하며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소망과 다짐을 하게 되었다.

(*스포 있습니다.)

 

 

[어바웃타임] 보러가기

 

[어바웃타임] 다시보기

 

 

인생의 중요한 순간들을 시간 여행으로 붙잡다

 

여자친구를 만드는 게 소원인 팀(돔놀 글리슨)은 성인 파티에서 여자를 만나지 못해 후회한다. 성인이 된 그에게 팀의 아빠는 '우리집 남자들은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비밀을 알려주고, 팀은 당장 실행에 옮겨 성인 파티에서 여자를 만족시킨다. 자신의 미래와 여자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메리(레이첼 맥아담스)를 만나고 첫눈에 반한다. 함께 사는 극작가 해리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하자, 과거가 바뀌며 메리를 만나지 못하게 된다. 팀은 여러번의 시간 여행을 통해 메리와 결혼하고, 가정을 이룬다. 하지만 여동생의 상처와 아버지의 죽음 앞에 시간 여행의 의미를 깨닫는다.

 

 

시간 여행으로 잡은 행복한 순간들

 

영화의 앞부분에서는 모태솔로인 팀이 같은 상황을 반복적으로 겪으며 자신이 멋있어 보이는 남자로 보이려고 노력한다.  운명의 여인과 맺어지기 위해서 시간여행을 한 끝에 쟁취한 메리와의 행복한 결혼식은 정말 성공적인 시간여행자로 보여졌다. 신나는 음악과 함께, 쏟아지는 빗속에서도 재미있어 하고, 욕하기도 하며, 너무나 행복한 결혼식을 치른다. 팀은 비가 오는 것이 별로일 거라고 생각할까 봐 시간여행을 고민하지만 메리의 '퍼펙트'하다는 말에 그만둔다. 시간 여행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만족감이다. 

 

 결혼식에서 팀의 아버지가 부부에게 보내는 축사는 시간 여행의 하이라이트였다.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면 좋았을 걸.
-넌지시 말씀하셨어요.
-결혼식 날 넌지시 말하는 건 충분하지 않은 것 같은데?
(시간 이동)
-제 인생을 돌아봤을 때, 특별히 자랑스러운 점은 없지만, 이것만은 자랑스럽습니다. 제 아들의 아버지라는 사실이요. 

 

시간 여행에는 때론 완벽함을 추구하려는 피곤함이 보이지만, 아버지의 축사 장면은 시간 여행하는 능력을 가지고 싶을 만큼이었다. 더 큰 사랑표현을 하기 위해 한 시간 여행은 이 영화 중 가장 멋진 여행이었다. 이 장면을 보며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나에게는 시간 여행의 능력이 없기에. 그 순간은 단 한번이기에.

 

 

미래를 걱정하는 어리석음과 받아들임의 지혜

 

그의 순탄한 것 같은 인생에서 예측하지 못한 사고가 생긴다. 팀의 여동생 킷캣이 지미(남친)와 싸우고, 사고를 당하고 만다. 이것을 막기 위해 킷캣이 지미를 만나지 못하게 하려고 오랜 과거로 와 과거를 바꾸고, 다시 현재로 갔을 때, 자신의 아이가 바뀐 것을 알게 된다. 아버지는 과거의 그 순간의 정자가 맺어져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바뀔 수 있음을 얘기하고, 팀은 다시 현재로 와 여동생의 사고를 받아들인다.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풍선껌을 불어서 방정식을 풀겠다는 것만큼 소용없는 짓

 

 

미래를 알 수 없기에 걱정하는 것은 소용없는 것이라는 교훈을 얻은 팀은 메리와 함께 킷켓을 정신차리게 하기 위해 인내를 가지고 자리를 지킨다. 결국 킷켓은 그들의 사랑과 인내를 깨닫고, 자신의 빛내줄 수 있는 인연을 찾아 새 삶을 살게 된다. 시간 여행은 상황을 좋게 만들어 줄 수 있지만 사랑을 깨닫고 완성시키는 것은 헌신과 인내의 시간인 것을 알려주는 장면이었다. 

 

 

인생은 알 수 없는 거야. 누구의 인생이든

 

암에 걸린 팀의 아버지는 팀에게 시간 여행의 비밀과 행복을 위한 공식을 알려준다. 

첫째는, 일단 평범한 삶을 사는 거다. 누구나 살아가는 보통의 삶.

둘째는, 거의 똑같이 하루를 다시 사는 것.

처음에는 긴장과 걱정 때문에 볼 수 없었던 세상의 아름다움을 두 번째 살때는 충분히 느끼며 여유롭게 살 수 있었다. 만족도가 높고 풍성하며, 행복한 가치들을 뿜어내는 삶을 살 수 있었다. 

이 장면을 보며 우리는 한 번, 처음 마주치는 경험들  때문에 긴장하고 걱정하고,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런 경험으로 자신의 마음속에 두터워진 두려움이 나의 삶에 탑재된 것을 깨달았다. 비슷한 상황을 두번째 삶에서 더 여유롭게 맞이하는 팀의 모습을 보면서, 한 번도 살아보지 않은 오늘을 걱정하고 긴장하지 않고, 여유롭게 받아들이는 훈련과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두 번째 하루를 보내는 팀은 너무나 멋있었다. 

 

 

매순간 느낄 수 있는 사랑의 마음

 

이 영화에는 행복한 순간들이 무척 많이 나온다. 넓은 잔디밭에서 여유를 즐기는 모습과 메리를 반기며 가족들이 식사하는 모습, 아버지가 아들과 대화하며 보내는 모든 시간들에서 가족간의 사랑과 애정이 무한히 묻어난다.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었던 팀의 아버지가 얼마나 많은 시간들을 되돌아갔는지 영화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아들과 탁구치는 순간을 유난히 행복해 한 아버지는, 늘 그 순간으로 돌아가지 않았을까. 팀이 메리와 사랑하는 순간을 무한반복한 것처럼.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은 가장 마지막 장면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셋째 아이를 임신하는 것은 곧 아버지와의 이별을 의미하기에 망설였던 팀은 아이가 태어나기 직전에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한다. 아버지는 직감적으로 마지막임을 알아차리고, 가장 소중한 순간의 시간 여행을 함께 하며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어린 시절의 팀과 해변을 거닐며 보내는 추억을 간직한 아버지는 가장 행복한 성공자이자 부자의 삶을 산 것이다. 

 

 

오늘은 가족들과 보내는 특별하고 평범한 마지막 날

 

팀은 셋째 아이를 낳고 난 후, 시간 여행을 하지 않았다. 시간 여행을 하지 않아도 '맞이하는 하루가 특별하고도 평범한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완전하고 즐겁게 나날을 보내려고 노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과거로 돌아가 수정할 필요도, 다시 더 나은 선택을 할 필요도 없이 충분하고, 충만한 하루하루.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지금 살아가는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다.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공평하고, 유한한, 그리고 소중한 시간.

 

우리는 모두 시간 여행을 한다. 인생의 모든 날들을.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이다.

 

 

여자를 만나기 위해 시간여행을 했던 팀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았는데, 영화의 마지막에 더 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고,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은 팀은 무척 멋진 남자였다. 나이가 들수록 삶의 이유와 유한함을 깨닫고 받아들인 사람은 멋있어 보일 수밖에 없다.